2. Business & Economy

[경제스터디] - 자본주의 2부_소비는 감정이다. (다시보기)

Data Analyst 2023. 9. 10. 01:40
728x90
반응형

 

  • 과소비지수 : (Income - Saving) / Income
  • 쇼핑은 불안/화남/우울한 감정과 관련성이 높으며, 더 높은 지출을 할 경향이 있다.
  • 쇼핑은 낮은 자존감과 관련있다.
  • 사람들은 카드로 결제할 때 고통을 덜 느낀다.

               : 다시 카드를 돌려 받음으로써 잃었다는 감정이 감소되기 때문

  • 키즈 마케팅: 자녀를 위해 손쉽게 지갑 여는 MZ 부모를 겨냥한 마케팅
  • 여성은 마케팅의 꽃



내 모습을 돌이켜보니 나 또한 딱히 살 것이 없음에도 종종 Winners, Homesense에 가곤 하는데,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무언가를 구매하곤 했음을 발견했다. 다큐에서 나온 쇼핑중독 테스트에서 딱 3문항에 체크를 했는데 신기하게도 이 세문항이 정확히 “기분파” 의 결과에 해당하는 항목이었다. 나는 기분파 쇼퍼인가?

 

그럼에도 전반적으로 나는 과시를 위해 물건을 구매하는 일이 거의 드물며, 물건 하나를 살 때도 (확 꽂히는 것이 아니라면) 굉장히 고심해서 사는 편이니 이 정도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.

 

다만 문득 궁금한게 과연 내게 큰 지출을 차지하는 “카페비용”도 감정과 연결이 되어있을까?

 

 


 

 

 

 

 


활용 방안

 > 홍보 타겟: 우울, 불안

 > 홍보 문구: 기분 전환 혹은 공감/효과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