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2. 1. 17. 08:45ㆍ1. Data Analyst/1-4. Tableau
본 게시글은 태블로 신병훈련소 12기로 참가하며 복습을 위해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.
이 글에서는 우리가 앞으로 자주 사용하게 될
'마크' 기능을 살짝 둘러보겠다
다음은 제품 대분류별 매출합계와 수익을 나타내는 그래프다
각 마크별 그래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해보자
* 참고로 마크를 적용하는 방법은
그냥 원하는 기능으로 drag & drop 해주면 된다
1. 색상
자, '합계(수익)'에 색상을 적용시킨 결과다
수익이 높을수록 진한 색이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
2. 크기
이번에는 '합계(수익)'에 크기를 적용시킨 결과다
수익이 높을수록 그래프의 두께가 두꺼워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
3. 레이블
이번에는 '합계(수익)'에 레이블을 적용시킨 결과다
그래프 위에 레이블로 합계가 수치로 적힌 것을 확인할 수 있다
*막대는 매출값을 나타내지만 레이블은 수익을 나타내므로,
자칫하면 매출값으로 오해할 수 있다. 그러므로 이 상황에서는 적절하지 않다
4. 세부정보
: 이 예시에서는 차이가 없기에 향후 다루겠음
5. 도구설명
도구설명은 그래프에 커서를 가져다 댈 때,
노란 표시처럼 뜨는 박스 안의 설명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
6. 그래프 내림차순으로 정리하기
막대 그래프를 그릴 때 '내림차순'으로 정리하는 것은
습관화되어야 한다
그래프를 훨씬 깔끔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
'제품 대분류', '제품 중분류' 차원을 기준으로 매출을 나타냈다
'탁자' 혼자 주황색을 띄는데, 이는 수익이 마이너스를 뜻한다
왜 어째서 '탁자'는 이렇게나 수익을 못내고 있는 것일까?
다음 글에서 계속 살펴보겠다
('탁자' 지역별 매출분석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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