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경제스터디] - 자본주의 2부_소비는 감정이다. (다시보기)
2023. 9. 10. 01:40ㆍ2. Business & Economy
728x90
반응형
- 과소비지수 : (Income - Saving) / Income
- 쇼핑은 불안/화남/우울한 감정과 관련성이 높으며, 더 높은 지출을 할 경향이 있다.
- 쇼핑은 낮은 자존감과 관련있다.
- 사람들은 카드로 결제할 때 고통을 덜 느낀다.
: 다시 카드를 돌려 받음으로써 잃었다는 감정이 감소되기 때문
- 키즈 마케팅: 자녀를 위해 손쉽게 지갑 여는 MZ 부모를 겨냥한 마케팅
- 여성은 마케팅의 꽃
내 모습을 돌이켜보니 나 또한 딱히 살 것이 없음에도 종종 Winners, Homesense에 가곤 하는데,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무언가를 구매하곤 했음을 발견했다. 다큐에서 나온 쇼핑중독 테스트에서 딱 3문항에 체크를 했는데 신기하게도 이 세문항이 정확히 “기분파” 의 결과에 해당하는 항목이었다. 나는 기분파 쇼퍼인가?
그럼에도 전반적으로 나는 과시를 위해 물건을 구매하는 일이 거의 드물며, 물건 하나를 살 때도 (확 꽂히는 것이 아니라면) 굉장히 고심해서 사는 편이니 이 정도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.
다만 문득 궁금한게 과연 내게 큰 지출을 차지하는 “카페비용”도 감정과 연결이 되어있을까?
활용 방안
> 홍보 타겟: 우울, 불안
> 홍보 문구: 기분 전환 혹은 공감/효과
728x90
반응형
'2. Business & Econom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경제스터디] 하루 1분 경제공부 - 경제고통지수(Economic Misery Index) (0) | 2023.09.10 |
---|---|
[경제스터디] 하루 1분 경제공부 - 경기동향지수(Diffusion index, DI) (0) | 2023.08.06 |
[경제스터디] - 자본주의 1부_돈은 빚이다. (다시보기) (0) | 2023.08.06 |
[경제뉴스] 삼성전자 주가하락 이유 (0) | 2022.05.21 |
[경제뉴스] 반도체 회사 종류 - IDM(종합반도체기업), 파운드리, 팹리스 차이 (0) | 2022.05.19 |